맘가는 시

머리카락, 역린 / 황옥경

#경린 2014. 9. 3. 23:00

 




머리카락, 역린 / 황옥경 머리카락은 고집이 세서 남의 말을 잘 안 듣지요 그래서 머리카락을 보면 그 사람의 성격을 알 수 있답니다 손님, 옆머리 이 부분, 머릿결이 반대로 나 있네요 미용실 원장이 불룩 튀어나온 내 옆머리를 헤집으며 말했다 바쁜 출근시간, 자꾸만 뻗대며 내 화를 돋구던 옆머리였다 머릿결과 반대로 난 머리카락의 뿌리, 나를 닮아 고집 센 옆머리는 용의 목에 거슬러 난 비늘, 역린 같았다 헤어드라이기 뜨거운 바람으로 뻗친 머리를 구부리고 달래는 동안 거울에 비친 나를 보다, 내 역린은 머리카락이 아닌, 내 속에 단단히 거슬러 난 비늘, 어떤 것에도 수그러들지 않는 아집 같은 생각, 나만이 아는 그 반대의 결이 나의 진짜 역린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 역린의 가장 큰 비늘은 내 마음속 마음이었다.

 



전국시대 때 한비자는 말을 해서 상대방을 설득시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여러가지 예를 들어 설명했다. '용이란 친해지기만 하면 올라탈 수도 있다. 그러나 그 턱밑에 직경이 한 자 가량 되는 역린 즉 거슬러 난 비늘이 있는데 그것을 건드리는 사람은 용이 반드시 죽인다. 군주에게도 역린이 있다. 그것을 건드리지만 않는다면 설득하려는 사람이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역린을 건드린다'거나 '역린에 부산 친다'고 하면 군주의 노여움을 산다는 뜻이다.

 



미용실을 가면 항상 머리카락에 대해 이런저런 얘기를 듣지요. 과연 머리카락의 생김은 사람의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걸까요?? 황옥경 님의 시를 읽다가 생각나는 글이 있어 옮겨 와 봅니다.
머리의 피부는 두터운 것이 좋다. 만약에 머리의 피부가 아주 얇다면 가난하다고 하였다. 머리카락은 곧고 부드러우면서 색이 검고 빛이 나야 한다. 숱이 너무 많지 않은 것이 좋다. 그러나 너무 듬성듬성하다면 좋지 않다. 머리카락이 굵고 숱이 많고 빛나지 않고 거친 것은 좋지 않다. 머리카락이 구불구불하거나 빛이 붉거나 노란 것은 모두 나쁘게 본다. 머리카락에서 나쁜 냄새가 나는 것도 좋지 않다. 머리카락이 붉거나 노란색은 좋지 않다. 상을 자연으로 비교하였을 때 사람의 몸에 난 털들은 산과 들에 있는 나무나 풀에 비유한다. 그러므로 털은 형상이 수려해야 좋은 것이다. 강이나 호수 등의 근처에 수풀이 자라는 것처럼 사독(四瀆)인 눈과 귀와 코 그리고 입의 주변에는 수기가 왕성하므로 털이 자라야 좋은 것이다. 털이 있는 부위에 따라 오행으로 구분한다면 눈썹은 간에 속하므로 목(木), 머리카락은 심장에 속하므로 화(火), 몸통과 팔다리에 두루 난 털들은 비장에 속하므로 토(土), 코털은 폐에 속하므로 금(金), 수염은 신장에 속하므로 수(水)가 된다. ※ 참고 사항 : 머리카락과 눈썹과 수염은 진하려면 다 진해야 하고 숱이 적으려면 다 같이 숱이 적어야 한다.

 



(1) 머리카락 머리카락은 발(髮)과 빈(鬢)으로 나눈다. 빈(鬢)은 귀의 앞쪽에 있는 머리카락이다. 발(髮)은 빈을 제외한 나머지의 부위의 머리카락이다. 머리카락은 어떤 것이 좋은가? 1) 검으면서 윤이 나야 한다. 2) 머리숱이 너무 많아도 너무 적어도 좋지 않다. 3) 귀의 앞에 빈발이 있어야 한다. (2) 머리카락의 색 1) 머리카락의 색이 검고 윤이 나면 귀한 사람이다. 2) 머리카락이 노란 사람은 고달프고 어렵게 산다. 노랗고 거칠면 외롭게 된다. 3) 머리카락이 붉은 사람은 재액(災厄)이 많다. 4) 청소년기에 머리카락이 희면 단명하며 복도 적다. 늙어서 머리카락이 윤기가 있는 사람은 복이 있고 장수한다. 5) 늙어서 다시 검어지는 사람은 장수한다. (3) 머리카락이 부드럽고 윤택한 사람은 성격이 부드럽다. 머리카락이 가늘고 윤기가 나며 약간 성긴 듯 부드러운 사람은 부귀해지며 명성을 얻게 되고 공직에 나갈 수 있다. 머리카락이 거칠고 뻣뻣한 사람은 성격이 급하고 강하다. 머리카락이 고슴도치처럼 뻗치는 사람은 양자로 갈 수도 있고 성격이 강하기 이를 데 없어서 직장에서 윗사람과 화합하기 어렵다. (4) 머리숱이 많으면 정력이 강하다. 머리카락이 빽빽하게 숱이 많은 사람은 가난하고 천한 직업을 갖게 된다. 숱이 많은데다가 나쁜 냄새가 나는 사람은 막힘이 많다. 어려서 머리에 숱이 많다가 중년에 가까워 머리숱이 적당히 적어지는 사람은 부자가 된다. (5) 기타 머리카락이 짧고 곱슬머리면 성격이 강하고 의심이 많다. 귀 앞에 귀밑머리가 없으면 독하다. 발제가 높으면 지혜롭고 마음이 너그럽다. 발제가 낮으면 어리석고 천하다. 이마에 털이 많으면 재액이 많다. 발제가 뾰족하게 이마를 찌르는 모양이면 윗사람에게 반항적인 부분이 있다. * 발제 : 이마위 머리카락이 나는 부위. 머리카락이 자라는 경계 부분 이문학 <관상>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