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가는 글

전생의 일을 알고 싶거든 현재 내가 받는 것을 보라 / 법정스님 <인연 이야기> 중에서 / 표정-임웅균

#경린 2010. 11. 17. 10:19

photo by Andy



삶은 동시적 의존관계로 엮어져 진행된다. 모든 존재는 인과 연의 법칙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있다. 어떤 존재도 우연히 혹은 독립적이고 개별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반드시 그 존재를 성립케 하는 원인과 조건이 있다. 나는 너의 원인과 조건이 되고, 너는 나의 원인과 조건이 되어 줌으로써 우리는 함께 존재하는 것이다. 이것을 진리의 세계에서는 상호의존적 존재라고 한다. 내가 사라지면 너의 존재도 소멸된다. 너의 존재가 사라지면 나의 존재 역시 소멸되어 버린다. 인간의 삶은 날실과 씨실로 짜 나가는 한 장의 천이다. 지금 이 자리, 그대가 더하는 실은 무슨 빛깔인가. 전생의 일을 알고 싶거든 현재 내가 받는 것을 보라 내생의 일을 알고 싶거든 현재 내가 짓고 있는 것을 보라 법정스님의 <인연 이야기> 중에서



표 정 / 임웅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