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정보

IQ 43의 인간승리 / 라이언 카샤

#경린 2010. 6. 9. 22:07


IQ 43의 인간승리 / 라이언 카샤

 
다섯 살 때 IQ가 고작 43밖에 안 되어 
정신지체아로 따돌림 받던 한 소년이 
성장해 지난 8월 미국의 명문 
플로리다 애틀랜틱 대학을 최우등으로 졸업해 
세상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주인공은 라이언 카샤(21). 그가 밝힌 담담한 그러나 피맺힌 소감은 “바보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고 싶었을 따름” 이었다고 한다.
미국 주간지 ‘내셔널 인콰이어러’에 따르면 4년 과정을 3년 만에 졸업한 라이언의 3년 평점은 4.0 만점에 3.8점. 전공 또한 너무 어려워 일반 학생들도 다 도망가는 분석기하, 매트릭스 이론, 미분, 적분 등으로 수학 과목 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분야였다.
곧바로 석사 과정에 진학한 카샤는 박사 학위까지 취득할 계획이다.

장차 수학 교사를 희망하는 라이언의 말이다.
“모든 사람이 저를 제쳐놓더군요. 어찌 보면 당연했죠. 초등학교에 진학하기 전에 유치원 과정을 두 번이나 다녀야 했으니까요.”

의사로부터 지진아 판정을 받은 라이언에게 공부는 일종의 수행 과정이었다.
뭐든지 한 번으로는 이해가 안 돼 수십 번씩 반복학습을 해야 했다. 게다가 심술궂은 아이들에게 들볶이는 일도 엄청난 고행이었다.
심하게 말을 더듬고 한쪽 눈은 아래로 처진 데다 뒤틀린 걸음걸이에 시각과 팔의 조응이 되지 않는 라이언을 아이들이 그냥 둘 리 없었던 것. 따돌리는 것은 기본이고 말투를 흉내내며 놀려대고 그것도 모라자 돌팔매질까지 해댔다. 울면서 집으로 돌아간 것이 하루 이틀이 아니었다.
그런 그의 눈물을 공부에 대한 강력한 의지로 바꾼 이들은 바로 부모님.
아버지 켄은 “그들의 말을 무시해라. 왜냐하면 너도 노력하면 그들 못지않은 사람이 될 수 있다” 며 그에게 의지를 불어넣었다.

그때부터 라이언은 무조건 남들보다 두 배 노력했고, 부모는 극진한 애정과 정성으로 그를 뒷받침했다. 매일 방과 후면 라이언의 공부를 봐주었고, 학교와 담판을 지어 지체아 학교에서 일반 학교로 전학시켜 보통 아이들과 경쟁하게 했다. 이런 노력은 라이언이 고등학생이 되었을 때 활짝 꽃피었다. 전과목에서 A를 받은 것.
“지진아들도 사회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지켜봐 준다면 얼마든지 해낼 수 있다” 며 라이언은 밝은 표정을 지었다.

'입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험 잘 치는 테크닉  (0) 2010.07.21
초등학생 수학학습 방법 및 진단  (0) 2010.07.21
나도 그래 / 김용택  (0) 2010.05.26
[스크랩] 유태인의 자녀교육  (0) 2010.04.15
[스크랩] 유태인式 자녀교육  (0) 2010.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