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 6

유화-모란, 부귀 영화의 꽃 모란

모란꽃은 부귀 영화를 가져다 주는 꽃이라하여 한국화뿐만 아니라 서양화에서도 자주 그려지는 소재이다. 송나라 유학자 주돈이 화려하게 핀 모란을 부귀한 꽃이라고 불렀고, 우리나라에서도 예부터 출세와 명예를 얻는 부귀와 연결 해 사랑을 받고 있는 꽃이다. 옛날에는 궁궐의 중전 뜰 앞에 심었던 꽃으로 현대에는 사찰, 민가 어디에서나 쉬이 볼 수 있다. 또한 혼례복, 병풍, 민화 등에서 부귀를 주제로 많이 사용되었다. 중국에서는 꽃의 여왕이라고 불렀고 우리나라 선덕여왕의 '향기없는 꽃' 일화에서도 꽃의 여왕을 상징하고 있다. 풍성하고 화사한 느낌이 귀부인 스러운 꽃임엔 틀림없다.

나의 갤러리 2022.07.18

유화-강아지, 나를 잊지말아요

동생네 집 강아지 복동이는 사람 나이로 치면 90은 되지 않았을까 싶다. 이제는 잘 걷지도 못하여 산책하기도 싫어한단다. 조카 카톡 사진에 올려진 복동이의 눈빛이 너무도 아련하여 물망초와 어우러지게 구상하여 그려 보았다. 작은 강아지라 작은 꽃인 물망초와 잘 어울렸다. 그림이 마무리 되고 마침 창원 고향의 봄 예술제가 있어 그림을 보내 보았더니 고맙게도 우수상을 주었다. 상장과 그림을 찾으러 갔더니 "강아지 눈빛이 너무 예뻐요" 라며 환한 웃음을 보내 주셨다.

나의 갤러리 2022.07.18

배달로 온 과일요거트

햇살이 얇은 옷을 뚫고 살을 파고 들 정도로 따갑고 간간히 온 듯 만듯한 비로 인해 습함은 더위의 강도를 더 올리고 있는 요즘이라 더 덥나 하였더니만 역시 절기는 못 속인다. 초복이란다. 초복이니 뭐니 챙기지 않고 지내는 편이다. 그런데 며늘애가 선생님들과 시원하게 먹으라고 과일 요구르트 꾸러미를 보내왔다. 세상은 참 좋아졌다. 김천 사는 아이들이 핸폰 앱 하나로 이렇게 챙겨 보내다니 말이다. 스승의 날에는 꽃다발, 생일에는 케익 등 그때그때 배달되어 온다. 기특하고 고마운 부분이다. 배달의 민족 다움을 실감하는데 나는 아직 그 앱을 깔지 않았고 직접 이용을 해 본 적이 없다. 코로나로 몇 년간 학원 내에서는 모여 앉아 식사를 하지 않는 편이었다. 요근래에는 규제가 좀 풀려 스승의 날이나, 방학을 했다고..

일상의 주저림 2022.07.16

유화-바위, 세월의 흔적

세월은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쌓이는 것이다. 순간순간이 쌓인 흔적은 삶의 향기가 된다. 그리는 내내 친정부모님 생각이 많이 났다. 멀리서 보면 멋있게만 보이지만 가까이 가서 보면 힘든 굴곡의 세월의 덮개가 켜켜이 쌓여 시간의 흔적이 주는 장엄함과 애잔한 향기가 묻어난다. 무섭고 힘들고 어렵기만 했던 아니 지금도 현재 진행형인 아버지 그래도 엄마에겐 그 품이 안식이었고 뿌리내려 꽃 피울 수 있었던 든든한 울타리였다. 나에겐 든든한 비빌 언덕이었다. 혼자 주먹구구식으로 그림을 그리다 전문적으로 배워야겠다 맘먹고 화실을 찾아간 지 1년이 다 되어 간다. 역시 배움과 깨달음이 많다. 그것을 증명이나 하듯 성산대전 서양화 부문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서양화 부문 전체에서 2등을 한 것이다. 와우~~

나의 갤러리 2022.07.16

유화-항아리정물, 한련화향기

몇 개월에 걸친 대장정이었던 성산 대전 출품 그림을 끝내고 나니 주위 화실 친구들의 그림이 눈에 들어왔다. 서너 명의 친우들이 한련화를 담고 있는 화병을 그리고 있었다. 여자들의 감성에 딱 어울리는 그림이라 그런지 1명이 그리니 덩달아 몇몇이 그리게 된 듯하였다. 화병표현방법도 그렇고 한련화의 청초함이 이뻤다. 그림을 보고 그대로 따라 그리는 것이니 궁리하지 않아도 되어 나에게는 쉬어가는 시간이기도 했다. 그런데 생각지도 않게 재미있는 일이 일어났다. 제일 늦게 시작한 내가 그림을 제일 먼저 끝을 내면서 누구 그림이 이렇네 저렇네 평가가 되었다. 똑같은 사진을 보고 그렸는데도 색감이 모두 달랐고, 잘 그렸다 못 그렸다 비교가 되었고 내 그림에 눈길이 쏠렸다. 어깨가 으쓱 해 지기도 했다. 반면 한 눈에 ..

나의 갤러리 2022.07.16

유화-수련, 진흙 속에서 피어나는 꽃-수련

이뤄지지 않는 꿈속에서 피울 수 없는 꽃을 키웠어 언 듯 노래 가사가 생각이 나서..... 아들 신혼집의 해바라기 그림을 보고 사돈들이 너무 좋다 하셔 사돈들에게 어떤 꽃을 좋아하시냐 물었다. 안사돈은 아무꽃이나 좋아한다 하셨고 바깥사돈은 어머니 닮은 수련을 좋아한다고 하셨다. 진흙탕 속에서도 고고하게 은은한 자태로 피어나는 수련 그런 수련을 보면 어머니 생각이 나는 것은 고된 삶 속에서도 자식에 대한 사랑이 지극하셨던 어머니의 삶과 연결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예전에 그렸던 수련은 사이즈가 작아 다시 10호에 그렸다. 주인공은 멸종위기종 각시수련이다. 하얀 수련이 어머니 이미지와 어울릴 것 같아 그려 드렸더니 좋아하셨다.

나의 갤러리 2022.07.15